Founders Fund의 파트너인 Joey Krug와의 대화: 암호화폐의 기업가적 여정과 기술적 과제에 대해 논의 -(2)

2024. 5. 20. 23:44게시판

이 대화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이의 배경:

임란: 조이 씨, 자신의 배경을 간략하게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Joey: 저는 2014년 Auger 예측 시장을 통해 암호화폐 세계에 입문했습니다. 저는 2017년에 약 6년 동안 Antera Capital에서 CIO로 근무했습니다. 올해 초 회사를 떠나 Founders Fund에 합류했으며, 내 시간의 약 80%를 암호화폐에 보내고 나머지 20%는 제가 관심 있는 분야에 보냅니다.

Imran: 저는 2013년쯤에 암호화폐에 입문하기 시작했는데, 제가 본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가 Auger였습니다. 많은 것이 변했고, 오늘날 우리의 위치를 ​​보면 지갑이나 컴퓨터, 온램, 오프램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과거로 돌아가 어린 시절의 자신과 대화할 수 있다면 뭐라고 말해주고 싶나요?

Joey: 저는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나는, 만약 당신이 단지 최적화하고 재미있는 것을 만들고 있다면 아무것도 바꾸지 마세요. 왜냐하면 당신은 스타트업이자 가치 있는 회사처럼 만들기 위해 최적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돌이켜보면 아마도 Auger에서 작동하도록 더 작은 하위 구성 요소를 만들었을 것입니다.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회사는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스팅 노드에 몇 가지 작은 문제가 있었는데 Alchemy가 와서 그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우리가 직면한 또 다른 문제는 체인의 데이터에 어떻게 액세스하고 이를 실제로 UI에 넣는가였습니다. 그것은 차트가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와 비슷하며, 또 다른 문제는 분산형 예측 시장에 분산형 거래소가 필요하므로 우리가 분산형 거래소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예측 시장은 이더리움의 최초 자동화된 시장 조성자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작동하는 데 필요한 것들이 많이 있었고 리튬 이온 배터리가 존재하기 전에 전기 자동차를 만들려는 것과 약간 비슷했습니다.

예측 제품 시장 적합성(PMF)

임란: 현재 훌륭한 개발자 도구와 다양한 리소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더리움 생태계는 여전히 확장되고 개선되고 있으며 예측 시장, 도박 사이트 등에는 유사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 예측 시장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면 여전히 시장 적합성이 좋지 않은데,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Joey: 암호화폐 내부와 암호화폐 외부 모두에서 구축하기 어려운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사적으로 예측 시장을 살펴보면 2년마다 열리는 미국 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선거, 중간 선거 등의 주요 영역에 진출해 있었습니다. 이는 또 다른 범주입니다. 그들은 스포츠 베팅과 같은 예측 시장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것들은 아무도 실제로 작동하게 만들지 않았습니다. 제가 본 것 중 가장 가까운 것은 Sam's Market이나 그와 유사한 Polymarket 직원들이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그것이 단지 그러한 것들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매우 어려운 시장입니다.

밈에 대하여

임란: 밈의 확산이나 상품화에 대해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밈이 일종의 주제를 대표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최근 Elon Musk는 Bob Baig와 사이가 틀어졌고, 그 대화의 일부 주제는 그 자체로 거래 가능한 토큰이 되었습니다. 이것이 예측 시장의 한 형태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현재 추세에 따라 거래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나요?

Joey: 예측 시장은 특정 시간에 특정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사람들은 해당 날짜의 결과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돈을 받는 곳입니다. 밈을 중심으로 거래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예측 시장은 아닌 것 같지만 분명히 다른 범주에 속하는 일종의 이상한 금융 시장입니다.

선착순 100명의 고객

Imran: 좋아요, 다시 Auger로 돌아가서 어떻게 처음 100명의 고객을 확보하셨나요?

Joey: 우리는 사용자를 전통적인 의미의 고객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Auger는 사용자가 예측 시장을 자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 분산형 플랫폼입니다. Auger는 스타트업이라기보다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가깝기 때문에 어떻게 처음 100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는지에 대한 좋은 대답은 없습니다. 우리가 한 일은 실제로 사용자를 확보하거나 마케팅을 시도한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무엇을 구축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규제 관점에서 볼 때 사용자 확보와 같은 활동에 비용을 지불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단지 이 코드를 작성하여 공개하고 싶었습니다.

질문에 좀 더 직접적으로 대답하자면, 처음 100명이 어떻게 사용했는지, 어디서 왔는지, 예측 시장에만 관심이 있는 사람이 더 많았고, 트레이딩, 베팅 등 예측 시장에 익숙했던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BET, 그들 중 일부는 스포츠 베팅에 정말 관심이 많았고 스포츠 베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스포츠 이외의 것에도 베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우위에 있다고 생각했고 당시에는 예측 시장을 하는 사람이 실제로 없었기 때문에 이 이상한 공간에 관심이 있다면 어느 시점에서 Auger에 대해 듣고 사용하는 것과 비슷했습니다.

암호화폐로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

임란: 기존 산업에 비해 암호화폐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과 사용할 수 있는 채널이 매우 제한적이며 주로 트위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트위터를 통해 Auger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암호화폐 창업자는 스타트업에 필요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트위터를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을까요? 그러면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트위터에서 이러한 채널을 어떻게 구축합니까?

Joey: 제가 Auger 작업을 할 때 아주 초기에 우리는 백서를 공개적으로 공개했고 Reddit과 Twitter에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코드 베이스가 확보되자마자 공개하고 Github에 오픈 소스로 공개했습니다. 빌드한 지 몇 주쯤 지나서 저는 실제로 컴파일되는 무언가를 원했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사람들이 어떤 종류의 발전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블로그에 게시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야기한 또 다른 것은 흥미로운 잠재적 사용 사례였습니다. 그 중 하나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고, 두 개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나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것이고, 스페이스X의 차기 로켓 발사가 성공할 것인가 같은 다른 이슈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론적으로 사람들을 흥분하게 만드는 몇 가지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람들은 그것을 자신의 방향으로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공개적으로 빌드

임란: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 잠재고객 구축에 관심이 있는 창업자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실 수 있나요? 암호화폐 창업자에게 이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요?

Joey: 암호화폐에서는 공개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당신을 신뢰하지 않을 것이고, 폐쇄 소스와 같은 스마트 계약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사람들을 별로 신뢰하지 않으며,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만들고 있는지 알아야 하며 암호화폐는 전통적인 영업 팀을 고용하고 다른 회사에 전화할 수 있는 전통적인 SaaS 스타트업과 같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암호화폐 회사도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프로토콜 측의 경우 또는 최종 사용자에게 직접 전달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사용자를 확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귀하든, 공동 창업자든, 다른 사람이든, 암호화폐 세계에서 시장에 진출하고 전파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누군가를 창립 팀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과거에 그렇게 하지 않았던 팀을 창립하는 데 투자했는데, 그들은 아주 빨리 누군가를 고용했거나 사실상 공동 창립자였거나 정말 운이 좋아서 적절한 장소, 적절한 시기, 적절한 제품을 얻었습니다. 공개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으면 프로젝트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임란: 공개적으로 건물을 지을 때 어떤 실수를 저질렀나요?

Joey: 공개적으로 구축할 때 프로젝트를 따르지 않는 사람들은 변경 사항이나 업데이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커뮤니티 내에서 심도 있는 토론과 합의 구축 과정을 진행하지만, 때때로 반복적인 우려 사항에 직면하기도 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이전 토론에서 해결됩니다. 보통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사람들을 이전 토론에 연결하는 것이고, 그들의 고민은 대부분 그 토론에서 논의되었습니다. 때로는 누군가가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것을 제안할 수도 있고, 이는 실제로 공공 구축의 이면 또는 긍정적인 측면인 프로토콜 설계의 변경으로 이어져 시스템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Auger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이더리움에서 가장 오래된 스마트 계약 시스템 중 하나라는 점이며, 또한 계약 수가 많고 코드 줄이 매우 많아 가장 복잡하다는 것입니다. 이후 버전에서는 일부 보안 취약점을 수정했지만, 대량의 자금을 도난당하는 등의 사례는 한번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공공건축은 중요한 부분이고, 사람들이 발견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고 생각해요.

보안 우선

임란: 보안, 그게 아직도 암호화폐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가요? 많은 분들이 공공시설을 로켓배송으로 만드는 것에 비유하시는데, 신진 창업자들이 공공시설을 짓는 과정을 어떻게 보시나요? 그들은 제품을 베타 버전으로 출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공개할 때 어떤 보안 매개변수와 프레임워크를 고려해야 합니까?

Joey: 보안을 보장하려면 우선 최고의 감사 회사에서 코드를 검토해야 합니다. 둘째, 심각한 취약점에 대해 넉넉한 버그 포상금을 설정하세요. 또한 일반적이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극단적인 경우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며 이는 종종 잠재적인 위험이 됩니다. 이러한 보안 문제에서 흔히 발생하는 것처럼 유사한 사건이 다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누군가가 이전에 코드 영역에 대해 우려를 제기한 경우 이를 패치하고 코드를 약간 리팩터링할 수 있습니다. 종종 누군가는 실제로 해킹될 수 없다고 말할 것이지만, 이 논리에 따르면 대개 틀린 것입니다. 그래서 깔끔하고 간결한 코드는 사실 매우 중요하고 과소평가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베타 출시 측면에서 체인에 대한 엄격한 제한과 같거나 사람들이 너무 많은 돈을 투자하지 않도록 장려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누군가가 보안 취약점을 발견하면 버그 현상금을 지불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거나 작은 포상금만 지급한 기록이 있는 프로젝트가 많이 있는데, 그러다가 해킹을 당합니다.

임란: 스타트업이 해킹당했을 때를 위한 프로토콜을 본 적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요? 아니면 해킹당할 경우 유사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나요?

조이: 내 생각에는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은 것 같아요. 해킹당한 후에는 모든 것이 반응합니다. 먼저, 생태계 내의 다른 사람들에게 해킹당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둘째, 법 집행 기관의 처리 속도가 느리더라도 적시에 법 집행 기관에 연락해야 하지만 결국에는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2016년에 누군가 해킹을 당했고 1년 후에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외에도 또 다른 점은 해킹 후 프로토콜을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경우 다시 공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해킹당한 프로젝트가 많이 있는데, 누군가가 적은 돈으로 그를 공격해서 어떻게든 해킹을 일찍 멈추거나, 어떤 좋은 해커가 해킹을 눈치채고 그 돈을 모두 해킹해서 사람들에게 돌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가 많아서 사람들은 빨리 다시 시작했다가 다시 해킹당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친절한 해커가 아니어서 돈이 날아갔습니다.

토큰 출시 전 PMF

임란: 이제 시장으로 눈을 돌리면, 프로젝트가 가져오는 요소는 주로 암호화폐, 토큰입니다. 에어드랍이나 토큰의 가능성이 있는 반면, 창립자들은 공개적으로 건물을 짓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토큰 시스템을 어떻게 설계해야 합니까?

Joey: 내 생각에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당신의 제품이 시장에 적합한지 알 수 있도록 토큰이나 에어드롭 같은 것을 언급하지 않는 것입니다. 나는 제품 시장 적합성을 우선시하겠습니다. 우리는 Seen Futures라는 회사에 투자했습니다. 그들은 토큰을 출시하기 전에 일정 수준의 관심을 받기를 원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적어도 그들의 제품 시장 적합성이 실제라는 것을 알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토큰을 언급할 수 없습니다. DYDX가 좋은 예입니다. 실제로 정답은 없고 아마도 오답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 시장 적합성이 결정되기 전에 토큰을 추가하면 시장을 명확하게 볼 수 없게 되며 토큰을 출시하기 전에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Ethereum 기반 구축에 대한 조언

Imran: 새로운 창립자들은 Ethereum을 기반으로 구축하려고 합니다. Auger 이후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Ethereum을 기반으로 구축하려는 창립자에게 어떤 조언을 하시겠습니까?

Joey: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제가 조언하는 바는 현재 세 가지 주요 옵션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는 Ethereum 메인넷 자체처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축 중인 항목에 많은 통합 등이 필요한 경우 그것이 결과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롤업을 통해 서비스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Caldera처럼 L3처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 모델은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애플리케이션에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의 이점이 필요한 경우 USDC를 연결해야 할 수도 있고 eth를 연결해야 할 수도 있지만 일단 구축하고 나면 다른 것이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예측 시장은 실제로 좋은 예입니다. 제가 오늘 Auger를 구축했다면 아마도 Caldera 등을 사용하여 구축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범주는 L2에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 것들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즉, 중재용 DEX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기술 외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모두가 매우 똑똑하고 균형 잡힌 팀을 구성하려는 팀을 고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우 똑똑한 기술 담당자와 매우 똑똑한 마케팅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궁극적으로 매우 훌륭한 운영 담당자가 필요하며, 귀하가 고용하는 사람들과 같이 매우 높은 기준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들이 매우 단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암호화폐의 변화

임란: 당신은 투자자로서 6년을 보냈는데, 제가 더 배우고 싶은 것 중 하나는 당신이 들어본 암호화폐의 가장 큰 변화는 무엇입니까? 이에 대해 공개적으로 듣는 경우는 드물지만 암호화폐 분야의 큰 변화 이야기를 본 적이 있는지, 그리고 그 변화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조이: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변신은 아마도 연금술이 아닐까 싶습니다. Alchemy는 헤지펀드의 데이터 제공자로 시작했으며 기본적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가져와 데이터를 묶어 헤지펀드에 판매하기 위해 이 모든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온체인 분석을 사용하여 클러스터된 주소 데이터를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제공했습니다. 결국 그들은 모든 RPC를 위해 구축한 인프라가 실제로 더 가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왜냐하면 사내에서 구축하거나 다른 작업을 수행하려고 할 때 신뢰할 수 없는 데이터를 얻게 되는 스타트업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전환점.

Imran: Auger 구축을 시작했을 때 다양한 방향으로 갈 수 있었지만 그 중 하나가 고객의 많은 문제점을 해결했을 것입니다.

Joey: 가장 좋은 예는 사람들이 위스키 사진을 게시하는 앱으로 시작된 Instagram입니다. 창업자의 아내는 "이건 어리석은 일이다. 사람들이 무엇이든 사진을 게시하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필터 추가를 권장했습니다. 작은 시장이었는데, 그들이 만들고 있던 것을 조정하여 거대한 시장이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암호화폐 창업자의 특징

임란: 당신은 이 분야에 10년 넘게 근무하면서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모두 보아왔습니다. 암호화폐와 관련하여 창업자와 성공적인 창업자의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조이: 위대한 창업자들의 공통점이 몇 가지 있는 것 같은데, 그 중 하나가 설득력이 뛰어나다는 점이에요. 예를 들어 사람들에게 창업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다면 일반적으로 그들의 설득력에 대한 의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신적 모델이 있습니다. 누군가가 귀하의 생명을 위협하고 24시간 이상 운전하라고 요구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잠들면 상대방이 총을 쏜다. 이때 회사의 창업자이자 CEO가 옆에 앉아 있다면 음악을 듣게 할 수 없고 대화만 할 수 있을 뿐입니다. 대화를 통해 당신을 깨울 수 있습니까? 이는 실제로 영업 능력을 테스트합니다. 고객, 잠재적 직원 및 투자자에게 자신의 아이디어와 비전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까?

두 번째로 중요한 특징은 좋은 창업자는 대단한 인내력과 노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찰리 멍거(Charlie Munger)가 인터뷰에서 언급했듯이, 실수를 하더라도 이러한 실수를 피하면 더 큰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진정으로 위대한 창업자의 특성을 반영합니다. 아무리 성공하더라도 그들은 더 많은 일을, 더 나은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의 특징 중 일부는 Alchemy 팀의 예와 같이 창립자와의 대화에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를 지원하는 팀은 소규모이지만 메시지를 보낸 후 신속하게 응답할 수 있고 새벽 3시 30분에도 5분 이내에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항상 이러한 반응은 탁월한 지원 서비스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승리에 대한 강한 열망을 반영합니다. 좋은 창업자는 대개 단순히 돈을 벌거나 무언가를 하기 위해 회사를 세우지 않습니다. 그들의 주요 원동력은 거의 항상 승리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태도는 그들이 사업을 성공하도록 이끄는 핵심 원동력입니다.

코인올백 트위터

https://twitter.com/coinall100kr

영희에게 코인 인증하고 코인올백 심화방 입장하기

https://open.kakao.com/me/Coinall100yh